본문 바로가기
KINFO

KINFO<이유식>초기이유식 만드는 방법/초기이유식 재료

by K_story 2025. 1. 16.
반응형

이번 포스팅은 이유식 시작단계 중 초기이유식 단계 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.

 

우리 아이의 발달 속도에 맞는 이유식 준비! 한 번쯤은 확인하여 건강하고 맛있는 이유식 생활 이어가 봐요~

 

 1. 초기이유식

 

앞선 포스팅에서  초기이유식 만 6개월부터 시작이라고 말씀드렸죠! 

태어난 일자로 180일 계산하여 시작하시는 분들도 계시고,

일수 계산이 귀찮다 하시는 분들은 1월 10일생 아이의 경우 7월 10일에 시작을 하기도 해요~

초기이유식은 모든 영양소를 다 섭취하고 소화해야 해! 라기보다는, 먹는 법에 대한 연습! 을 시킨다고 생각하시면 돼요

앞으로 우리 아이에게 "너는 모유/분유가 아닌 다른 음식을 먹게 될 거야~!"라는 예고편이라고 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.

시작시기는 우리 아이의 발달 속도에 맞게 시작해 주세요~

 

 2. 초기이유식 재료 

 

 이유식은 쌀죽, 고기, 이파리 채소, 노란 채소, 과일 등으로 새로운 재료는 3일 간격으로 추가해서 먹여주시면 좋아요. 

  (TIP) 1일 차_쌀죽, 2일 차_쌀죽+고기, 3일 차_쌀죽+고기, 4일 차_쌀죽+고기+이파리채소 ~3일 유지

우리 아이들이 6개월 정도가 되면 철분수치가 떨어진다고 하니, 꼭 매일매일 고기로 철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.

첫날 쌀죽(미음)을 무사히(?) 먹이셨다면, 바로 고기를 추가해서 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!

또, 초기에도 오트밀등 잡곡류를 섞어서 주시는 것도 좋아요. 비율은 50% 이내로 우리 아이에 맞춰서 주시면 좋을 듯합니다.

 

[재료] 초기이유식 재료로 추천드리는 것은

- 소고기의 안심, 우둔살, 홍두께살등 기름기가 적은 부위로 선택해서 주시면 좋아요. 

 냉장, 냉동 상관없고, 한우가 아니어도 되니 고기를 통한 철분섭취는 꼭 지켜주세요. 

- 채소는 애호박, 브로콜리, 청경채, 양배추, 단호박 등으로 진행을 하시는 걸 추천해요. 

- 초기에 과일은 이유식 시작 후 3주가 지난 시점에서 살짝 맛을 보여주긴 했었는데요. 사과를 처음으로 줬었어요. 

 

위 재료만으로 시작하셔도 6개월, 한 달간은 진행하시기에 충분할 거예요.

 

6개월(초기)에는 시금치, 당근, 배추, 케일은 시작하지 않는 게 좋아요. 이런 식품들은 맛이 강해서 아이가 힘들어 할 수도 있어요!

또 비추천 재료에는 질산염이라는 화합물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빈혈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해요. 

 

3. 초기이유식 주의사항

 

이유식 온도는 체온 정도로 데워주시면 좋아요. 

매일 끼니때마다 만들어 줄 수 없기 때문에, 미리 많이 만들어놓고 냉동된 토핑을 해동시켜서 주실텐데요.

쌀죽과 고기는 1분 정도 전자레인지를 통해 해동하시면 좋고요. 채소는 30초~50초 사이로 해동시켜 주신 후 식혀서 주시면 좋을듯해요. 살짝 손등에 덜어서 온도를 확인해 주세요. 온도가 안 맞아도 안 먹고 울더라고요. 

 

이유식 시작하면서 알레르기가 제일 두렵고도 걱정되는 부분인 거 같아요. 

알레르기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 더 자세히 남기겠지만, 

아이가 토하거나, 설사, 발진, 방귀가 많아졌거나, 이유식을 안 먹으려고 할 때! 등을 잘 살펴주세요. 

 

초기 이유식에는 껍질, 씨 등을 모두 제거한 상태에서 주시는 게 알레르기 유발을 낮출 수 있어요. 

 

이유식은 오전 중에! 시작하셔서 3~4시간 후 우리 아이가 혹시나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으로 데리고 가셔야 해요!!